육아라이프

신생아 고열에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 아기 열 내리는법

태율남매 2023. 7. 13. 00:55
반응형

요즘들어 이유없는 고열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정말 많은것 같다.

코로나 이후에 다양한 바이러스들로 인해서, 아기들이 고열에 시달리는데 막상

병원에 다녀와 보면 이유없는 고열이라는 통보만 받게 되니 답답할 따름이다.

 

목차 [How to bring down a fever in a baby]

신생아 고열 원인(Causes of high fever in babies)

신생아 고열 증상(baby fever symptoms)

신생아 고열 대처방법(how to cure baby fever)


 

 

 

신생아 고열 원인

 

신생아 고열은 젊은 엄마든, 엄마들의 불안을 주는 요소인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 정상체온은 36.5º 에서 37.5º 사이를 유지하는 체온이 정상체온이지만, 이 범위를 벗어나

이상을 넘는다면 고열로 판단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신생아 고열은 38.0º 를 이야기 하는데, 신생아 고열이 찾아 왔다면 해열제를 빠르게 먹는게 좋다.

 

신생아 고열 증상

 

신생아 고열에는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데, 단순 체온 상승 이외에도 피부 자체가 붉어지고, 아이가 불안해 하거나

쳐지는 현상을 보일 수 있다. 단순 고열만 생기고 컨디션이 좋다면, 병원까지 방문하지 않아도 되지만, 밥을 잘 먹지 않고

물을 먹지 않으며, 소변을 적게보고 하루종일 누워만 있고 싶어하는 아이라면 병원에 방문하는게 좋다.

 

뿐만아니라, 고열때문에 기저귀 발진이 생길 수 있으니 수시로 기저귀를 교체해 주기 바란다.

 

신생아 고열 대처방법

 

신생아 고열이 왔다면 무조건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건 아니다. 집에서도 충분히 고열을 잡을 수 있다면 집에서 체온조절을 추천한다.

 

오히려 병원에가면 아이들이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때문에, 체온이 더 상승 할 수 있고 늦게 치유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보다 집이 더 편하다면 집에서 신생아 고열을 케어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옷을 가장 얇은옷으로 바꿔 입혀준다.

 

아기의 몸에 열이 많을 때에는 옷을 전부다 벗기는 것 보다는 최소한의 옷을 걸쳐주는게 좋다.

에어컨을 들어도 괜찮지만,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보일러를 틀어도 좋지만 옷은 최소한으로 갖춰주어야 한다.

 

체온계를 옆에두고 지내라.

 

뿐만아니라, 최소1시간에 1번씩 체온을 측정하기 위해서 체온계를 옆에두고 체온을 측정해 줘야 한다.

아이가 열이 떨어졌다면, 옷을 제대로 갖춰 입어주고, 열이 오른다면 수시로 미지근한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면 신생아 고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이 된다.

 

수분섭취를 많이 해라

 

신생아 고열이 온다면, 탈수가 쉽게 찾아오기도 한다. 몸의 열을 방출하기 위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만 물을 추가적으로 아니! 평소보다 더 많이 섭취하지 않으면 탈수가 올 수 있으니 수분섭취는 필수!

 

아이가 맹물을 거부한다면 맛있고 달달한 이온음료도 괜찮지만 이뇨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시원한 음식을 먹게 해라!

 

고열이 난다고 차가운 음식을 피할 필요가 없다. 이때 아이가 아프다면 무엇이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좋다.

아기의 고열의 원인중 목이 부워서 생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차가운 음료수나 아이스크림을 이용해서, 부운

목을 가라 앉혀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도/습도에 신경써라.

 

아무래도 신생아 고열은 기관지와 관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온도 습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적정 온도와 적정 습도를 유지하면서 환기도 시켜주면 아기의 기관지는 금방 괜찮이 질것이다.

 

신생아 고열 40도가 넘어간다면 병원에 방문하는게 좋지만, 그렇지 않고 컨디션만 좋다면 집에서도 충분히 케어할 수 있다. 무조건 병원에 방문한다고 빨리 낫거나, 해결되는건 아니다.

 

 

반응형